2018년01월19일월요일
문경매일신문
티커뉴스
  
목록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미래농업 부자청송’ 청송군, 2026년 농정운영 방향 발표
등록날짜 [ 2026-01-16 13:28:04 ]

 청송군은 2026년 농정 운영 방향을 ‘미래농업 부자청송’으로 정하고 농림사업분야에 군 예산의 22%인 1,176억원을 투입해 지속 가능한 미래 농촌 건설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청송사과 미래형 재배기술 전파 ▲자연재해에 강한 농업환경 구축 ▲농업인 역량 강화로 농업소득 증가라는 ‘3대 농정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농업 시스템 전반을 혁신해 청송 농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정책을 추진해 나간다.

 

 3대 중점 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청송사과 미래형 재배기술 전파’를 위해 과수생산 기반을 선진화한다. 청송군은 주 소득원인 사과 산업의 구조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수 생산기반의 스마트화·고도화를 중점 추진한다.


 

 FTA기금 과수 고품질 시설 현대화 사업에 137억원을 투입해 품종갱신, 관수·지주시설과 방풍·방재시설을 확충하고, 청송사과 재배시스템 혁신을 위한 평면형 과원 조성 묘목비 22억원, 고품질 과수 생산을 위한 과실전문 단지 생산 기반 조성 26억원, 현동면 개일리 일원에 스마트과원 특화 단지 조성 사업 30억원, 과수분야 스마트팜 확산사업으로 과수분야 ICT 융복합 시설 장비 및 정보시스템 사업에 2,0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청송황금사과연구단지 운영에 5억원을 투입해 황금사과 수형별(밀식, 2축, 다축 등) 표준화 재배기술을 확립하고, 친환경 유용 미생물 보급과 영농데이터 기반 과학영농을 통해 고품질 사과 생산 기반을 강화한다. 아울러, 재해 대응형 사과 스마트팜하우스 재배사업에 70억원을 투입해 저온, 극한 호우 등 이상기상에 대응 가능한 사과 하우스 재배 혁신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둘째, ‘자연재해에 강한 농업환경 구축’을 위해 재해 예방과 사후 보상 체계를 동시에 강화하여 안정적인 영농환경을 조성한다.


 

 저품위 사과 시장격리 수매 지원에 5억원, 과수분야 저온 피해 경감제 지원에 1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농업 피해에 대한 손해 보상을 위해 농작물재해보험료 260억원, 농업인안전재해보험료(농업인안전보험료, 농기계종합보험료) 지원에 1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수행과 농업생산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이상기상 대응과 재해예방기술 보급을 위한 11개 시범사업에 4억원, 신기술 보급을 위한 13개 시범사업에 7억원을 투입해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을 도모하고자 한다.

 

 셋째, ‘농업인 역량 강화를 통한 농업소득 증가’를 이끌어내기 위해 직불제·소득지원·인력지원 정책을 종합 추진한다.


 

 친환경농업 육성 및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추진해 농업의 환경보전 기능을 증진하고, 식량작물의 안정적 생산과 중장기적인 농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한다. 공익 직불제 등 140억원, 경상북도 농민수당 40억원을 지원해 농업인의 기본적인 소득안정망을 강화한다.

 

 또한, 고품질 고추 생산에 19억원, 청송고추 우량묘 보급사업에 10억원, 채소·특용작물 생산기반조성에 9억원, 우수 농산물(사과, 자두, 복숭아, 고추) 생산 단지 조성에 15억원을 지원해 사과 외 농가 소득 작물 다변화로 미래 농업시장에 대비할 계획이다.

 

 또한 귀농·귀촌 유치와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4억 6,000만원, 외국인 계절 근로자(MOU 체결,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 도입과 청송군 영농일자리지원센터 운영에 4억원, 여성농업인 지원사업에 4억원, 청년농업인 육성·지원 사업(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청년농업인 농지임대료 지원, 초보 청년농부 멘토링 지원, 청년농업인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청년농부 창농기반 구축지원 등)에 18억 8,000만원, 학습형 농업인단체(농촌지도자, 생활개선회, 4-H회, 정보화농업인 등) 육성에 2억원을 투입해 농촌 인력 기반을 안정적으로 확충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성장기반 조성’을 통해 생산 중심 농업에서 벗어나 유통·가공·수출을 연계한 고부가가치 농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다.


 

 먼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청송사과의 명성을 세계로 확장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농·특산물 수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기 위해 브랜드 경쟁력 제고와 수출 농식품의 안정성 확보를 지원하며, 특히 글로벌 GAP 인증 지원을 통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고품질 사과 생산 기반을 다진다.

 

 또한, 농식품 제조·가공산업 육성을 지원하여 원물 중심의 산업 구조를 고부가가치 가공산업으로 확장하고, 산지유통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통조직 및 출하 농가에 28억 5,000만원, 관내 유통시설 보완에 5억 3,000만원, 산지유통센터 운영과 출하 농가에 12억 7,000만원을 지원해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고 물류 효율성을 제고하며, 특히 택배비와 포장재에 24억 7,000만원을 지원해 농가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대중교통 광고와 판촉 행사 등 홍보 마케팅에 7억 1,000만원을 투입해 청송 농산물의 판로를 공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앞으로도 기후변화와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영농인력 부족 문제 등 극한 농업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지속 가능한 영농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며, “‘미래농업 부자청송’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윤정배 (icstv@hanmail.net)
목록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1
‘미래농업 부자청송’ 청송군, 20...
2
재구개인택시청송향우회, 11년째 ...
3
안덕면 최규환, 이웃돕기 성금 120...
4
청송군, 2026년 평생교육지도자 양...
5
청송군, 2026년도 새해농업인 실용...
6
청송군, 2026학년도 재경청송학사 ...
7
부남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이웃...
8
청송군,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합...
9
청송군, 2026년 귀농인지원사업 1월...
10
청송군, 2026학년도 청송인재양성...
11
청송군 진보면 건강지킴이, ‘후...
12
안덕면 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
13
청송군,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
14
청송군, 2026년 후계농업경영인 지...
15
청송경찰서-청송군, 경북 최초 ‘...
16
청송군, 2026년 군민배심원단 회의 ...
17
청송군 파크골프협회, 이웃돕기 ...
18
청송교육지원청, 겨울방학 중 ‘...
19
청송군, 2026년 농산물산지공판장 ...
20
청송군, 여섯째 아이 출산 가정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