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카페 청송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수려하고 청정한 자연을 배경으로 청송사과의 수확철을 맞아 풍성하고 다채로운 사과축제를 마련했다.
제18회 청송사과축제는 ‘청송사과 끝없는 비상’이란 주제로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5일간 청송읍 용전천변 현비암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12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청송사과의 진면목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청송사과 가공품, 사과를 활용한 요리 등을 통해 청송사과의 다양한 모습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과 용전천 현비암의 자연경관을 활용한 야간 경관조명과 연계해 그 어디서도 경험할 수 없는 축제장을 조성했다.
축제는 엔데믹 이후 높아진 비대면 프로그램 수요를 반영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하이드리브 축제로 진행된다. 온라인 축제는 지난 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포털사이트 다음(daum)을 통해 청송사과축제 대표 체험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게임 4종(청송투어, 도전-사과 선별 로또, 꿀잼-사과난타, 청송퍼즐)을 온라인 게임으로 선보이고 있다. 새롭게 구축된 축제 전용 홈페이지에서는 축제 관련 다양한 정보와 소통을 연중 이어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 축제는 가족 중심의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다. ‘가족이 행복한 축제한마당’을 개최해 축제장을 방문한 가족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청송사과 꽃줄엮기 경연대회’는 전국대회로 확대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시상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 격상해 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210평 규모의 청송사과, 사과요리, 사과 가공품 등을 전시하는 홍보관을 구축해 역대 사과왕 화판과 올해의 황금진·사과왕 입상작을 전시하고 스마트 재배시설 설치를 통해 청송사과의 역사와 선진화된 사과재배 기술은 물론 사과재배 최적지의 자연환경을 동시에 홍보한다. 청송군 우리음식연구회가 개발한 사과요리를 전시하고 사과바싹불고기, 사과푸딩 등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와 디저트도 시식 판매한다. 올해는 특별히 사과존을 조성해 사과탄산주스, 사과식초, 사과마스크팩, 사과 굿즈 그리고 사과 간식류 등을 시식 판매하는 공간을 꾸려 사과축제의 다채로움과 다변화도 추구한다. 청송사과축제의 킬러 콘텐츠인 도전-사과선별 로또, 꿀잼-사과난타, 만류인력-황금사과를 찾아라 등 전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과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청송사과 퍼레이드를 통해 모두가 하나 되는 계기도 마련했다.
이외에도 축제기간 동안 제27회 청송문화제, 시니어 한마당, 건강체조 경연대회, 내고장 알기 퀴즈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소공연장 프로그램으로 사과올림픽 3종, 청송골든벨, 원산지 표시 위반자 의금부 압송 시연, 청송황금사과배 전국고교장사씨름대회, 경북도지사기 생활체육 보디빌딩대회 등 특별행사도 마련됐다. 사과즙과 사과떡 등 무료 시식코너도 상설 운영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올해 청송사과축제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여러 면에서 혁신적인 변화와 발전은 물론 편의시설도 대폭 개선했다”며, “청송사과축제가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방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